뉴시리즈부터 AM 시리즈까지, 몰튼 자전거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컴포넌트 중 하나는 바로 ‘서스펜션‘ 입니다. 반 세기 전, 알렉스 몰튼 박사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자전거를 바라봤습니다. 1962년, F 프레임이라 불리는 최초의 몰튼 자전거는 당시에는 생소한 개념인 프론트/리어 서스펜션과 함께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하나의 컨셉이 아니라 완벽한 부품으로서 기능을 발휘하는 몰튼의 서스펜션 시스템은 몰트너들과 사이클리스트에게 놀라운 승차감을 제공했습니다. 수십년의 시간동안 그 원형을 유지하고 있는 서스펜션 시스템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몰튼 프론트 서스펜션


리딩링크 서스펜션
플렉시터 서스펜션


승차감과 더불어 핸들링 감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프론트 서스펜션 시스템, 몰튼 자전거의 프론트 서스펜션은 리딩링크 시스템과 플렉시터 시스템으로 나뉩니다.

몰튼 리딩링크 프론트 서스펜션



리딩링크 프론트 서스펜션은 몰튼 TSR, SST, AM 시리즈에 적용된 몰튼 바이시클의 전통적인 서스펜션 방식입니다. 단순한 구조와 정비의 용이성은 리딩링크 서스펜션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리딩링크 서스펜션은 2차 세계대전 당시의 모터사이클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할만큼 효율적인 서스펜션 시스템이었습니다.


헤드튜브에 내장된 강철 스프링은 노면에 반응하는 적극적인 탄성력을 표현합니다. 헤드튜브 내부의 핀이 스프링을 고정하며,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스프링의 탄성은 길이에 비해 단단한 편 입니다. 서스펜션 하부의 두 개의 리지드 포크는 두 개의 링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링크 내부에는 부드러운 움직임을 위한 플라스틱 부싱이 설치되어 있어서 서스펜션의 탄성을 유지시켜줍니다.

“리딩링크 서스펜션의 느낌은 거친 노면의 불규칙함을 흡수할만큼 부드럽습니다.“
– 스티븐 하비, 몰튼 세일즈 매니저


리딩링크 서스펜션은 스프링의 탄성을 줄여주는 댐퍼(저항)가 없다보니, 스프링과 링크의 움직임이 카스테라 같은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몰튼은 투어링과 비포장도로에서의 라이딩을 함께 염두해두고 있기 때문에 리딩링크 서스펜션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있습니다.


리딩링크 프론트 서스펜션

뛰어난 내구성과 편리한 정비성
트레블 길이가 깊은 풍성한 느낌
투어링, 편안한 시티 라이딩에 적합

몰튼 플렉시터 서스펜션 시스템



몰튼의 서스펜션은 서로 다른 목적과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모델의 목적 별로 서로 다른 서스펜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리딩링크 프론트 서스펜션은 온/오프로드를 가리지 않는 풍성한 승차감을 제시합니다. 반면, 뉴시리즈에 적용된 플렉시터 서스펜션은 온로드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플렉시터 서스펜션은 Y자 모양의 두 암이 헤드튜브 상단과 하단에 고정되어 서스펜션을 지지하는 독립식 구조입니다. 암과 연결된 링크는 총 4개로 상단에 2개 하단에 2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링크 내부에는 고무가 삽입되어 있고, 고무의 비틀림에서 오는 탄성이 스프링과 댐퍼의 역할을 합니다.

고무의 탄성도는 무척 높은 편으로, 노면의 충격에 무척 빠르게 반응합니다. 이는 적극적인 승차감으로 이어집니다. 몰튼 뉴시리즈를 보유하거나, 혹은 몰튼 뉴시리즈로 장거리 라이딩을 즐기는 몰트너들의 대답은 한결같습니다.


‘단단하다.’
‘섬세하다.’
‘적극적이다.’
‘스포츠카를 타는 느낌이다.’


플렉시터의 정교한 승차감은 몰튼 뉴시리즈가 지향하는 경험을 반영합니다. 서스펜션의 특징과 몰튼 뉴시리즈의 캐릭터를 자동차에 비유하면, 벤틀리 컨티넨탈 GT 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온로드에 최적화된 세팅, 민첩함과 여유로움이 공존하는 승차감. 그랜드 투어링을 위한 매력적인 바이크입니다.


플렉시터 프론트 서스펜션

몰튼 뉴시리즈 전용 서스펜션
온로드에 적합한 노면 반응성
위시본 암과 4개의 링크, 독립식 구조
민첩하고 정교한 핸들링
뛰어난 조종 안정성
오일링이 필요없음

몰튼 리어 서스펜션


드라이 러버 콘 서스펜션
하이드로라스틱 서스펜션



리어 서스펜션은 자전거의 중심에서 승차감과 밸런스를 결정짓습니다. 몰튼 리어 서스펜션은 드라이 러버 콘 서스펜션 시스템과 하이드로라스틱 서스펜션 시스템으로 나뉩니다.

몰튼 러버콘 리어 서스펜션


1983년 처음으로 적용된 러버콘 리어 서스펜션은 현재까지 몰튼 바이시클의 핵심 부품으로 작동하며 라이더에게 안정적이면서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시합니다. 단순한 구조와 정비의 용이성은 러버콘 서스펜션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러버콘 서스펜션은 알렉스 몰튼 박사가 전 세계에 명성을 떨치게 된 가장 큰 계기이자 알렉스 몰튼의 상징중 하나입니다.


내부가 비어있는 반구형의 구체는 지면에서 올라오는 불필요한 진동을 상쇄하고, 바빙을 억제하여 라이딩의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러버콘 리어 서스펜션은 스윙 피봇에서 정확하게 직각을 유지하고 있어 댐핑 시 서스펜션 전 방향으로 충격을 상쇄합니다.

몰튼 하이드로라스틱 리어 서스펜션


몰튼 뉴시리즈와 함께 처음 세상에 선보인 하이드로라스틱 리어 서스펜션은 러버콘 리어 서스펜션에서 한단계 더 진보한 서스펜션 시스템입니다. 하이드로라스틱 리어 서스펜션은 속이 비어있는 러버콘 속에 기체를 채워넣어 더욱 섬세하고 정교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스펜션에 장착 된 밸브를 통해 서스펜션의 감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이드로라스틱 서스펜션은 미니 쿠퍼의 전신, 오스틴 미니에 채용되어 당시에 가장 유명한 랠리 이벤트인 ‘몬테 카를로 랠리’에서 3연속 우승을 이끄는 쾌거를 일궈냅니다. 1000만개 이상 판매된 하이드로라스틱 서스펜션은 산업 디자인 역사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